건강정보

전화 문의 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41-577-3373
  • Fax. 041-578-3377
  • 평일 08:30 ~ 21:00
  • 토요일 08:30 ~ 18:00
  • 일요일 09:00 ~ 18:00
  • 공휴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칼럼

제목
우리 아이가 이유 없이 열이 난다?...세균에 감염된 ‘요로감염’ [인터뷰]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소아 확진자의 비중이 큰 부분을 차지하면서 아이가 열이 나면 코로나19를 의심하기 쉽다. 그러나 아무 이유 없이 열이 난다면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이 있다. 바로 ‘요로감염’이다. 소아 요로감염은 소아기에 가장 흔한 세균성 질환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아이 몸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소아 요로감염의 증상부터 진단 방법,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사 류혜경 원장(샤인소아청소년과의원)이 자세히 설명했다.

류혜경 원장(샤인소아청소년과의원)Q.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아이의 ‘요로감염’을 의심해 봐야 하나요?소아에서 진찰 상 열이 날만한 특별한 소견이 없음에도 38도 이상의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꼭 요로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생후 12개월 미만인 소아에서 다른 증상 없이 고열만 나는 경우에는 요로감염의 가능성에 대해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구토, 수유 감소, 보챔, 탈수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Q. 소아 요로감염이 성인 요로감염과 다른 점이 있을까요?성인 요로감염은 혈뇨, 빈뇨, 배뇨 시 통증, 하복부 통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지만, 소아 요로감염은 아무 증상 없이 발열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만으로는 확인이 되지 않아 검사를 하지 않으면 조기진단이 어렵습니다.Q. 왜 소아에서 요로감염이 흔히 발생하나요?소아의 경우 면역이 약해 요로감염이 잘 발생하며, 요로계 기형이 있는 경우 특히 더 잘 발생하게 됩니다.Q. 소아에서 요로감염이 발생하면 위험할 수 있나요?1~3개월 미만 영아나 독성 증상이 심한 영유아에서는 요로감염에 걸릴 경우 신장(콩팥)에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은 한 번 손상을 받게 되면 영구적인 손상으로 남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Q. 요로감염의 원인과 치료 방법은?요로감염은 대부분 세균감염이 원인이므로 항생제 치료가 기본적입니다. 고열이 동반되어 입원한 상태에서는 주사 항생제 치료가 이루어지며, 열이 없는 요로감염(방광염)의 경우에는 입원치료 없이 경구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수분 섭취를 잘하고, 소변을 참지 않고 잘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 면역 향상에 도움이 되는 크랜베리, 모유, 발효식품 등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소변을 참지 않고 잘 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Q. 성인과는 좀 다른 치료를 받는 건가요?성인의 요로감염의 경우에는 발열이 동반되지 않는 방광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경구항생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소아의 요로감염의 경우에는 고열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 입원해서 주사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Q. 소아 요로감염의 예후는 어떻게 되나요?대부분의 소아의 경우, 항생제 치료를 잘 받게 되면 특별한 후유증 없이 잘 회복됩니다. 그러나 요로감염은 재발의 위험성이 있는 질환이므로, 한 번 요로감염을 앓은 적이 있는 소아는 열이 날 때마다 요로감염 재발은 아닌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신장에 손상이 확인된 소아의 경우에는 정기적 추적검사가 필요하며, 요관과 방광 연결부위에 역류가 심한 소아의 경우에는 수술로 교정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Q. 진단 받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가 어떤 검사를 받게 되나요?우선 소변검사로 요로감염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소변배양검사를 통해 어떤 세균에 의한 감염인지 확인합니다. 입원치료를 하게 되면 신초음파, 신 스캔, 배뇨 방광 요도 조영술(Voidingcystourethrography, VCUG) 검사가 많이 시행됩니다. 드물게 정맥 내 신우 조영술, 신 단층 촬영 등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Q. 우리 아이의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을 가장 신경 써야 할까요?소아 요로감염 예방에 있어 충분한 수분섭취와 규칙적인 배뇨가 가장 중요합니다. 소아의 경우 놀이에 집중하다 보면 소변을 참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습관은 요로감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있다면 고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회음부의 위생적 관리가 필요하며, 배변 후 앞에서부터 뒤로 닦도록 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배뇨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변비 치료부터 필요합니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류혜경 원장 (샤인소아청소년과의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다음글
오메가3 핵심은 순도, 비타민 D와 병용하면 이로워 [알고 먹자 영양소]
이전글
치매 예방과 혈당 조절까지? ‘블루베리’ 몰랐던 효능 7가지
리스트